[책마을] O2O 기업의 성공 비결은 사람과 사람 연결

입력 2016-06-23 17:58  

미들맨의 시대

마리나 크라코프스키 지음 / 이진원 옮김 / 더난출판 / 352쪽 / 1만6000원



[ 유재혁 기자 ] 부모와 베이비시터를 연결해주는 미국 온라인 서비스 ‘시터시티’는 만삭의 한 여성이 베이비시터 구인 광고를 하기 위해 대학교에 오면서 시작됐다. 대학가에는 시간제 일자리를 구하는 학생이 많았다. 하지만 아기를 키우는 주부와는 전혀 다른 세계에 살면서 서로 접촉할 기회가 없었다. 수요자와 공급자가 있기는 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두 살배기 쌍둥이 엄마 제네비브 티어스는 이런 불합리한 상황을 타개할 묘책으로 시터시티를 창업했다. 시터시티는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미들맨, 즉 중개자라 할 수 있다.

《미들맨의 시대》는 인터넷 세상에서 강력해지고 있는 미들맨의 성공 비결을 파헤친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네이버 같은 플랫폼 기업이나 이베이, 우버, 배달의민족 등 촉매기업(수요자와 공급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기업), 각 플랫폼과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1인 기업과 파워셀러 등은 모두 ‘연결’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미들맨이다.

저자는 “성공한 미들맨은 인터넷을 단순히 새로운 도구가 아니라 시대의 본질적 변화로 읽고, 그 변화의 핵심인 연결에 집중했다”며 “인터넷을 활용해 무엇을 할 것인가가 아니라, 무엇을 연결하고 어떻게 시장을 독점할 것인지를 집요하게 탐구해 답을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급등주 싹쓸이! 인공지능 로봇이 추천하는 6월 상승 1순위는?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